의정부시청소년재단(대표 경규관)이 운영하는 의정부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는 2024년에도 학교밖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학교밖청소년 건강검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학교밖청소년 건강검진은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6조와 7조에 의거한 여성가족부사업이며, 2023년 한 해 동안 총 50명의 학교밖청소년들이 건강검진을 수검하였다.
현재까지 건강검진을 수검한 청소년들은 “건강검진을 받아보고 싶긴했으나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었는데 무료지원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다”라고 전하며 “지금까지는 건강관리에 소홀하여 나의 건강을 잘 챙기지 않는 편이었는데, 건강검진을 받으며 나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건강을 특별히 더 신경써야겠다”고 전하며 “누군가 나의 건강을 신경쓰고 책임지고 있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았다.”라고 덧붙였다.
의정부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이상순 센터장은 “청소년기에는 체력적으로 많이 허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챙기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앞으로도 학교밖청소년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청소년 활동 및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한편 학교밖청소년 건강검진은 생애 전환기 연령의 특성에 따라 3년 주기로 9세부터 18세 학교밖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검진이 가능하며,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검진항목은 신체계측, 요검사, 혈액검사 등 기본검사로 진행되며 기본검진에서 질환 의심 판정을 받을 경우 확진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와 관련된 문의 및 신청은 031-872-1388(3)으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