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공직자가 마땅히 지켜야 할 여러 덕목 중 제일은 청렴으로, 현대의 청렴은 공직을 수행하며 단순히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은 것을 넘어 적극적인 행태로의 실행, 즉 적극 행정까지를 의미하고 있다.
1988년에 시행되어 올해로 37년이 되는 국민연금 제도는 2024년 1월 말 기준 가입자 2,212만명, 수급자 652만명, 기금 1,048.8조원 규모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자리 잡았다.
2023년 국민연금 기금운용 수익률은 13.5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기금의 규모가 확대되는 만큼 국민연금 임직원 모두는 높아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부패·청렴 문화확산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와 적극 행정을 통해 국민 권익증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권역별 청렴 내부 강사를 양성하여 청렴 인재 양성과 전북권역 공공기관과 협업하여 청렴누리문화제를 운영하는 등 민간부분에까지 반부패·청렴 문화확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 전국 112개 지사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렴실천반 운영을 통해 업무처리 투명성 강화 방안 및 적극 행정 추진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발맞춰 이해충돌 상황별 자가 점검 시스템을 마련하고 모의신고 훈련을 실시하는 등 내부통제 강화 및 부패 예방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498개 행정기관 및 공직유관단체의 청렴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리 공단은 2등급이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7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였다.
또한 우수기관 중 선정하는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시범기관에 2년 연속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우리 국민연금공단 의정부지사 직원은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청렴을 실천하고 고객 중심의 적극 행정을 실천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민연금’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