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는 연달아 일어났다. 남편이 암으로 세상을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하나밖에 없는 아들마저 교통사고로 그녀의 곁을 떠난 것이다. 그녀의 마음은 산산조각났고 한동안 우울증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시간이 흐른 후 산 사람은 살아야 한다고 겨우 마음을 추슬렀지만 앞으로 살아갈 길이 막막했다.
힘을 내 일자리를 찾아야겠다고 결심했을 때 이미 자신의 나이가 60 가까이 되었다는 사실이 그녀를 또 한번 좌절하게 만들었다. “지금 나이에 뭘 할 수 있겠어?”, “누가 나처럼 나이든 여자에게 일자리를 주겠어?”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나이 많은 자신을 달갑게 여기지 않을 것이며 자신도 행동이 느려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염려와 걱정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녀는 남편과 아들이 살아 있던 시절의 단란하고 평안했던 시절을 그리워하며 그만 힘을 잃고 몸져눕고 말았다.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는 동안 그녀의 환경과 병세를 파악한 의사는 이렇게 말했다. “병세가 심각해 장기 입원 치료가 필요한데 경제적 상황도 좋지 않은 듯 하니 이렇게 하시죠. 오늘부터 저희 병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시면 어떨까요? 병실 청소를 하시고 치료 비용도 충당하시지요.”
자신이 살기 위해서는 다른 뾰족한 방법도 없었기에 그녀는 그날로 청소도구를 쥐고 청소를 시작했다. 그녀는 매일 매일 부지런히 움직이며 일을 하였고 일에 몰두할수록 조금씩 걱정거리가 줄어들게 되었다. 어느덧 안정을 되찾고 몸도 기적처럼 회복되었다. 그리고 청소를 하면서 환자들과 많은 시간을 대화하며 그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고 말벗이 되어주어서 그녀는 그 병원에 심리상담사로 채용되기까지 했다.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된 그녀는 사무실 벽에 이런 문구를 적어 붙여놓았다. “어제는 이미 지나갔고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다. 내 인생 최고의 날은 바로 오늘이다. 카르페디엠(Carpe diem)!”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 람 다스는 그의 저서 ‘지금 여기에(Be Here Now)’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우리는 항상 일어날 일을 일어나게 두지 못하고 지나간 일을 지나간 대로 두지 못한다. 이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장 큰 수수께끼이다.”, “기쁨과 성취감 그리고 지혜를 얻는 열쇠는 바로 과거와 미래에 대한 많은 생각을 멈추고 매일 자신에게 ‘오늘이 내 인생 최고의 날’이라고 알려주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분명 오늘을 붙잡을 줄 알고 자신이 충실할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지금뿐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지금 이 순간을 살고 온전히 누린다. 과거에 이미 일어난 일에 연연하지 않으면 후회도 사라지고 미래에 무슨 일이 생길까 걱정하지 않으면 근심도 사라진다. 이렇게 후회와 근심 없이 지금을 살아야 한다.
카르페디엠은 호라티우스의 라틴어 시의 한 구절에서 유래된 단어로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라’는 뜻이며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 선생이 학생들에게 자주 이 말을 외치는 장면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영어로 번역된 구절은 ‘현재를 잡아라(Seize the day)’로 번역되기도 한다.
여기 말하는 지금이란 바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 머물고 있는 곳, 내 주변에서 함께 일하고 생활하는 이웃들을 말하며 매시간 내가 살아가고 있는 가정, 직장, 모임, 도시를 말한다. 따라서 지금을 산다는 것은 우리의 모든 지혜와 열정을 다해 전심전력으로 이 순간의 삶을 긍정으로 받아들이고 그 속에 빠져들어 경험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붙잡을 수 있는 시간은 오늘뿐이다.
미국의 유명한 교육가 데일 카네기는 그의 저서 ‘인간관계론’에서 오늘을 소중히 하고 오늘을 낭비하지 말며 오늘에 충실하게 사는 카르페디엠의 삶을 계획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늘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하는 일과 예전에 하기 싫어했던 일과 그동안 엄두를 내지 못했던 일을 각각 하나씩 하겠다. 내가 이 세 가지 일을 하는 목적은 나의 용기와 성실함을 키워 나태해지지 않기 위함이다. 나는 오늘 나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겠다. 옷을 깨끗이 차려입고 품행을 단정히 하고 우아한 말씨를 사용할 것이다. 남을 비판하기보다는 칭찬을 많이 할 것이며 불평불만을 말하거나 다른 사람의 결점을 들추지 않겠다. 나는 오늘 내 인생 전체를 생각하지 않고 온 하루를 내 몸과 마음을 다해 충실하게 살겠다. 그리고 침묵의 시간 30분을 주어 내 삶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나는 오늘을 웃음으로 즐겁게 보낼 것이다. 지금 이 순간 행동하는 것이 앞으로 나에게 무한한 행복과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하하웃음행복센터에서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오늘은 내 인생 최고의 날이다! 하하하하하!” 이렇게 주문을 외우고 15초 이상 웃으라고 권면하고 있다. 아침에 외친 주문은 머리에 각인되고 각인된 말은 성공력을 높이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매일 매일 머리 속을 각인시키는 행복 주문과 웃음을 실천해보자. “내 인생 최고의 날은 오늘이다! 우하하하하!”
하하웃음행복센터 원장, 의정부제일간호학원 원장, 웃음치료 전문가(1급), <웃음에 희망을 걸다>, <웃음희망 행복나눔>, <15초 웃음의 기적>, <웃음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일단 웃자>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