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5 디지털 역량 교육 주간’을 운영한다. 새 학년을 맞이하여 학생이 디지털 기술을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민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올해 디지털 역량 교육 주간은 새 학년 디지털 시민교육 강화를 위하여 초 3·4학년, 중·고 1학년 대상으로 3월 중 집중 운영한다.
단위 학교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소양교육, 하이러닝과 AIDT 활용을 위하여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고 다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 주간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앞서 새 학년 시작을 준비하는 초등학생을 위하여‘학교 스마트기기 사용 약속 가이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가이드북은 3-4학년, 5-6학년 대상으로 각 6차시로 개발하였다. 지도안, 활동지, PPT, 영상으로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으며 하이러닝 내 수업 설계를 통하여 제공하였다.
또한 디지털 기기 활용 전·후 디지털 윤리와 책임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디지털 시민교육 5분+’실천 활동을 지속 운영한다. 이를 위하여 디지털 시민교육 5분+ 실천 3월 교육 자료를 보급하였다. 올해는 초등학교는 발달 단계에 따라 자료를 체계화하고 중학교는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하였다.
특히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역량 간편 자가 진단도구‘하이랜드’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디지털 역량을 상시 진단하고 즉시 피드백을 통한 학습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디지털 역량 교육 주간을 활용해 디지털 시민교육 실천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이 디지털 사회를 주도하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지원청과 힘을 모아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