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소방서는 4월 24일 의정부시 자일운동장에서 ‘2025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의용소방대원의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고, 소방기술 숙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는 실전과 유사한 훈련 환경 속에서 대원들이 각자의 역할과 임무를 숙지하고, 팀워크를 기반으로 대응 능력을 점검하는 행사다. 매년 열리는 이 대회는 대원 간 유대 강화는 물론, 사기 진작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날 대회에는 총 32명의 의용소방대원이 참가해 ▲화재진압 4인조법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 ▲심폐소생술 3개 종목에 걸쳐 열띤 경쟁을 펼쳤다. 특히 참가 대원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아낌없이 발휘하며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접전을 벌였다.
경연대회에 참가한 의용소방대원들은 평소 소방서에서 실시하는 훈련 외에도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해 별도 연습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실전처럼 체험하며 기술을 점검할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태웅 의정부소방서장은 “대회에 적극적으로 임한 의용소방대원들의 열정과 헌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오늘처럼 서로 응원하고 화합하는 의정부 의용소방대로 더욱 빛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