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에서 실시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로 선정된 양주시 백석중학교. 전국의 초중고를 합쳐 100개 학교를 선정하는 경쟁 속에서 경기도 300여개 중학교중 경기북부지역에서는 백석중학교가 유일했다. 이 상을 받기까지 견인차 역할을 한 변종갑(43) 연구부장을 만났다.
-선정된 것을 축하한다. 100대 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란 무엇인가.
=교육부에서 학교여건 및 지역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 우수학교를 발굴, 포상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를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행사다.
-우수학교로 선정되게 된 주 계기는?
=수준별 이동수업, 즉 학생들의 학습수준에 맞춰 영어와 수학을 그룹별 분반 수업 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 대부분의 학교가 교사부족, 시간문제 등으로 실행하지 못한다. 일률적이고 획일화된 교육을 벗어나 학습수준에 맞춰 수업하기에 이해도 쉽다.
-선정 과정은?
=각 학교가 보고서를 올리면 도 단위 교육청에서 1차 심사하여 우수교를 선정, 교육부에 제출하고 전국단위로 최종 심사, 선정한다.
-보고서를 준비하는 과정이 중요하겠다.
=보고서를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학생들과 같이 노력했기에 좋은 보고서가 나올 수 있었다. 개인적인 자긍심을 벗어나 교육부에서 우리학교를 주목하고 있으니 앞으로 잘 해야겠다는 부담감을 느낀다.
-교직생활을 20년 했다고 들었다. 앞으로의 계획은?
=도교육청이 운영하는 시범학교가 되기 위해 계획서를 제출, 준비 중이다. 교육과정을 내실화하여 다른 지역 다른 학교에 우리학교의 우수사례를 전파, 일반화하겠다.
-백석중학교의 또다른 장점은?
=개교한지 6년 밖에 안되었지만 도심을 벗어나 친환경적인 정서와 시설의 여유, 선생님들의 인적 구성이 좋다. 자발적으로 열심히 하는 교사들이 많다. 이번에 최우수 학교로 인증되어 교사와 학생들의 자긍심이 커졌다.
-전공과목이 무엇이고 연구부장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미술을 담당한다. 연구부장이 하는 일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교사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 교내 자율장학활동 지원, 수업교재 구입 및 선정, 연구학교 운영, 학교 교육계획서 작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