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외과 전문의 |
뇌졸중 발생에는 몇가지 원인들이 있다. 대개 우리가 흔히 예상할 수 있는 것들이며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흡연, 음주, 비만 등이 그것이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위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교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아울러 금연, 절주와 함께 올바른 식사 및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사습관은 소금섭취 제한 및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제안하는 뇌졸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사요령은 다음과 같다.
소금섭취 제한요령
1) 조리시 또는 식탁에서 소금을 쓰지 않는다.
2) 짠 맛을 원하면 무염간장이나 대용소금을 사용한다.
3)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통조림, 냉동식품, 치즈, 햄, 베이컨, 소시지, 라면 등)을 가급적 삼가하도록 한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설탕을 많이 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기 때문에 조리할 때 유의한다.
5) 식초의 사용량을 늘리면 간장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6) 육류가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염분의 양이 많으므로 육류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섭취한다.
콜레스테롤 섭취 제한요령
1)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달걀 노른자, 오징어, 간, 마요네즈, 명란젓, 성게 등의 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2) 고기는 살코기 위주로 먹고, 눈에 보이는 기름기는 제거한다.(갈비, 삼겹살, 닭껍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3) 튀김보다는 조림, 구이, 찜, 지짐 등의 조리법을 택하고 동물성 기름 대신 참기름, 식용유 등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도록 한다.
누구에게나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은 매우 유익하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도 적당한 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 단, 평소 고혈압, 당뇨병 등의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분들은 다소 신중하게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디빌딩, 윗몸 일으키기, 다이빙, 승마, 경쟁적 구기 경기 등의 격렬한 운동보다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등의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된다.
이번 뇌졸중 관련 글의 대부분은 대한뇌졸중학회의 연구내용을 참조하였으며, 대한뇌졸중학회 인터넷 홈페이지(www.stroke.or.kr)로 가면 더욱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다. 또한 뇌졸중 관련 진찰 및 상담을 원할 경우 인근 병원의 신경과 또는 신경외과 외래를 방문하면 되겠다.
다시 새로운 한해가 돌아왔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해가 바뀌는 것이 사실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심적으로는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각오를 재차 다진다는 의미에서 더 없이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 아무쪼록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라며 여러분들의 소중한 새해 계획 속에 건강에 관한 계획도 반드시 포함시키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