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하하 웃음행복센터 원장 의정부제일간호학원 원장웃음치료 전문가(1급) <웃음에 희망을 걸다> 저자 |
어느 나라의 왕이 신하에게 명령을 내렸다. “너는 전 세계에서 가장 나쁜 것 하나를 골라오너라.” 신하는 얼마 후 빈손으로 돌아왔다. 왕이 물었다. “아무 것도 가져온 것이 없지 않느냐?” 신하가 대답했다. “왕이시여, 여기 가져왔습니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혀를 내밀었다.
왕은 어리둥절하며 무슨 뜻이냐고 물었다. 신하는 대답했다. “이 혀가 세상에서 가장 나쁜 것입니다. 혀는 마치 칼과 같아서 휘두르는 대로 마음에 상처를 입힙니다. 악독한 말도 하고 거짓말도 잘합니다. 또 식탐도 잘해서 욕심이 끝이 없고 그로 인해 많은 병도 일으킵니다. 그래서 혀가 가장 나쁜 것입니다.”
왕은 고개를 끄덕이더니 다시 명령을 내렸다. “이번에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가져오너라.” 얼마 후 신하는 역시 빈손으로 돌아왔다. 왕은 의아해하며 물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가져오랬더니 빈손으로 왔느냐?” 신하가 대답했다. “왕이시여, 여기 가지고 왔습니다”라고 말한 후 또 다시 혀를 내밀었다.
왕이 물었다. “전에 가장 나쁜 것으로 혀를 가지고 오지 않았느냐?” 신하가 다시 말했다. “세상에서 혀가 가장 좋은 것입니다. 혀는 미각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을 가진 음식을 공급합니다. 혀는 사랑을 이야기하여 상처 입은 마음을 회복시켜 주고, 아름다운 시를 표현합니다. 친절한 마음도 표현하고 감사하는 마음도 혀로 표현할 수 있고, 또 높으신 신의 이름을 부르고 경배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혀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입니다.”
에디슨은 어린 시절 주의결핍이라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학교의 여선생님은 많은 학생들 앞에서 에디슨을 이렇게 표현했다. “에디슨 머리는 뒤죽박죽이야.” 에디슨을 무시했고 선생으로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을 했다. 그 뒤로 에디슨의 별명은 ‘뒤죽박죽’이 되었고 많은 아이들이 이 부정적인 닉네임을 부르며 놀리게 되었다. 에디슨은 학교를 다닐 수 없게 되었다.
에디슨 어머니는 학교를 보내는 대신 집에서 교육하면서 항상 그의 용기를 북돋우어 주었다. 그녀는 아들의 천재성을 보았고 그것을 늘 아들에게 일깨워 주었다. “넌 큰 사람이 될 거야” “너는 남보다 잘 할 수 있어”라고 격려해 주었다. 에디슨은 어머니의 전폭적인 믿음과 격려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고, 늘 어머니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생애를 마감하면서 어머니의 격려 덕분에 자기가 있었다고 술회하였다.
G.E그룹의 회장이었던 잭 웰치는 어릴 때 심한 말더듬으로 항상 친구들의 놀림감이 되었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항상 그를 격려하며 “네가 말을 더듬는 것이 아니라 네 생각을 말이 못 따라오기 때문에 그런 거란다”라고 말했다.
혀는 정말 그 사용방법에 따라 독이 되기도 하고 좋은 약이 되기도 한다. 솔로몬 왕은 “죽음과 삶은 혀의 힘 안에 있다”라고 했다. 미국의 유명작가이며 훌륭한 교사상 수상자인 할 어반은 “말은 당신의 첫 번째 향기이자 당신에 대한 마지막 기억이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내뱉는 말은 상대방에게 흘러 들어가 웃음을 주고 기쁨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에게 아픔을 주기도 하고 상처를 주기도 한다. 사람을 변화시키고 상처를 치유하고 영혼을 감동케 하는 사랑의 말, 칭찬의 말, 용서의 말, 감사의 말, 응원과 지지의 말을 웃으면서 나누면 세상이 달라질 것이다. 천사와 악마의 차이는 그의 모습이 아니라 그가 하는 말에서 구별된다. 우리가 절망할 때 힘을 주고, 가슴 따뜻하게 해주고, 웃음을 주는 천사의 말을 습관화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