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5.04.03 (목)
 
Home > 칼럼 > 송일락의 행복칼럼
 
말, 그 놀라운 능력
송일락의 행복칼럼
  2010-09-07 10:08:23 입력

어느 보고에 의하면 우리의 뼈는 눈 깜짝하는 사이에 120만개의 적혈구를 만든다고 합니다. 또 동시에 120만개의 적혈구가 120일의 수명을 다하고 죽는다고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늑골, 두개골, 척추에 있는 골수는 피를 계속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 뼈는 일평생 500kg 이상의 피를 만들어내는데, 바로 이 피를 만드는 중요한 뼈에 특효약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늘상 하는 말 중에서도 바로 선한 말.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말들은 어떤 말들인가요. 여러분들이 쓰고 있는 혀는 어떻습니까? 병나지 않았습니까? 혹시 함부로 말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혹시 다른 사람에 대해 말을 너무 쉽게 하고 있지 않습니까? 벌이 침으로 사람을 쏘면 사람에게 고통을 주지만 벌은 그 자리에서 죽고 맙니다. 우리가 남을 험담하거나 비방하는 것은, 마치 벌이 침을 쏘는 것과 같아 상대방에게도 아픔과 고통을 주지만, 내 영혼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말을 많이 하는 사람치고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말을 많이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과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말을 자꾸 하다보면 없는 사실에 살을 더 붙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말로 실수하고, 말로 범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혀를 잘못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을 멸망으로 이끌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혀는 사람을 살리는 ‘이기(利器)’가 될 뿐 아니라, 사람을 죽이는 ‘흉기(凶器)’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불행은 혀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낚시를 다니다 보면 등에 낚시바늘이 끼어 올라오는 멍청한 고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물고기는 항상 입으로 낚입니다. 우리가 마귀의 낚시바늘에 걸리는 것은 바로 입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범죄하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대로 말을 적게 하시기 바랍니다. 헛소문이라든지 자신도 확실히 모르는 풍설은, 아예 입에 담지도 말기를 바랍니다.

말에는 네 가지 능력이 있습니다. 말대로 이루어지는 성취력, 생각에 박히는 각인력, 끌고 가는 견인력,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인생은 든든하여 갑니까? 아니면 흔들거립니까? 한 마디로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 우리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철학자 마틴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이 매일 쓰는 말이 여러분의 집을 날림공사로 만들기도 하고, 홍수가 와도 절대로 무너짐이 없는 견고한 집을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가 쓰는 말은 우리의 인격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의 속마음을 그대로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격과 속마음이 바로 될 때 말도 바로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쓰는 언어가 거칠고 공격적인 것은 우리의 인격과 속마음이 황폐한 때문이고, 삶의 질도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남의 손을 씻다 보면 내 손도 따라 깨끗해지고 남의 귀를 즐겁게 해주다 보면 내 귀도 따라 즐거워진다. 그리고 남을 위해 불을 밝히다 보면 내 앞이 먼저 밝아지고 남을 위해 기도를 하다 보면 내 마음이 먼저 밝아진다”고 구스타보 구티에레즈는 말합니다.  

이제부터 긍정적이고 생명을 살리는 언어사용을 노력하여 황무지에 장미꽃이 피어나는 삶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내가 쓰는 말 한 마디가 달라지면 세상이 달라집니다.

양주사랑교회 목사

2011-07-27 15:02:05 수정 경기북부시민신문(hotnews24@paran.com)
경기북부시민신문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2024 양주시 도시브랜드 홍보영상
 동두천시의회, 산불 피해 복구
 외국인 근로자 안전수칙 준수 위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 ‘통
 “시민과 함께하는 혁신의 여정
 ‘연구하는 학교, 성장하는 교육
 경기도 특사경, 불법 의료광고
 고교 졸업 예정자에게 공직 문
 동두천의료사회복지재단, 아동센
 경기도민 10명 중 4명, “최근 1
 임태희 교육감 “대학도 공감·
 김지호 의정부시의원 경기도 제1
 서정대학교, ‘글로벌 인재 취업
 경기도교육청, ‘2025 학교문화
 강수현 양주시장, 못자리 현장
 양주소방서에서 우리 집 화재안
 양주시, “2025년 함께하는 온기
 김동근 시장 미국행 논란 속 세
 ‘시민과 함께하는 푸른 도시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축제
 양주백석고, 모두의 미래를 위한
 경기도, 여름성수기 대비 하천계
 동두천 자연휴양림,‘행복한 숲,
 동두천시 한국문화영상고, 양주
 양주시의회, 2024 회계연도 결산
 의정부시, 미네르바대학교‧
 이영주 도의원, 똑버스 CS센터
 양주시, 공장 설립승인 받은 창
 양주시, 농업발전기금 지원 사업
 양주시, ‘2025년 지방세 체납관
 이영주 도의원, 동계스포츠의 꿈
 
은현 정설화 조합장, 농협생명 BEST CEO 수상
 
양주농협, 상호금융대상 수상…종합경영평가도 6년 연속 1등급
 
“UBC는 약탈적이자 사기성 높은 사업 우려”
 
박형덕 시장, 퇴원한 다섯쌍둥이 가정 방문 축하·격려
 
정희태·김현수 의원, LH 양주본부장 면담
 
양주축협 이후광 조합장, 농협생명 BEST CEO
 
인생 역전
 
회사 사정에 의한 휴직 명령
 
의료사고의 형사처벌 분석과 비교
 
나는 경기도 가평군 ‘노동안전지킴이’다!
 
동두천의료사회복지재단, 아동센터에 나무벤치 기증
 
 
 
 
 
 
 
 
 
 
 
 
 
 
섬유종합지원센터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