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묵묵히 주어진 역할을 해왔을 뿐인데 경제 관련 공공기관 감사를 맡게 돼 고마움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조흔구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특보가 의정부YMCA 이사장과 경기북부환경보호녹색단장, 의정부장애인공동생활가정 그룹홈 대표 등을 역임하며 경제와 환경, 복지문제를 위해 기울여온 노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2월14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감사로 취임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한국산업단지공단은 1964년 8월 한국수출산업공단으로 발족한 뒤, 1996년 10월 정부의 5개 국가산업단지관리공단 통폐합 결정에 따라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1997년 1월10일 설립됐다. 산업단지 조성 및 공업의 합리적 배치를 유도하고, 공장의 원활한 설립과 입주 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하며, 산업입지 및 산업단지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설립 목적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관리하는 48개 국가 및 일반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제조업 총생산의 37%, 수출의 44%, 고용의 23%를 차지할 만큼 국가와 지역경제 성장기반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지난 반세기 동안 국가경제를 풍요롭게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온 기관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감사로서의 포부는?
=경제발전과 복지는 선순환구조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경제발전을 통해 국가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을 때 국민의 삶의 질을 위한 복지정책도 확대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국가정책과제다. 기업들이 미래가치와 성장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안전한 집을 짓고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기업환경의 확실성을 만들면 우리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 미래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의 향후 비전은?
=종합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산(産)·학(學)·연(硏)·관(官)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직접화를 선도하여 산업단지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생산기반 조성뿐만 아니라 주거, 연구, 문화 등이 균형적으로 어우러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기능을 결합하는 새로운 개념의 산업공간을 창출하여야 한다. 선진일류국가 건설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입주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 증진에 공헌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