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13, 14일 동두천 소요산 야외무대에서 제14회 동두천 락 페스티벌이 열렸다.
국내에서 개최되는 가장 오래된 락 페스티벌로서 매년 수많은 관람객들이 함께 즐기는 행사로 유명하다.
행사장 인근에는 국가보훈처에서 지정한 현충시설 다섯 개가 운집하여 있다.
현충시설은 독립운동 또는 국가수호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지역에 그 의미를 길이 전하고자 건립한 시설을 말하며 현재 경기북부 11개 시군에 113개의 현충시설이 지정되어 있다.
의정부보훈지청 현충시설 담당자로서 행사를 즐기러 오는 분들에게 현충시설을 바로 알리고자 나가보게 되었다.
가족들과 또는 친구들과 함께 페스티벌을 찾은 많은 분들이 인근의 현충시설에도 관심을 보였고 그들에게 현충시설을 배경으로 한 사진을 찍어주고 그 시설이 지어진 배경을 설명해 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락 페스티벌과 현충시설... 언뜻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가지가 왠지 필연의 결합인 양 느껴질 만큼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어 가슴이 뭉클하기까지 했다.
의정부보훈지청에서는 작년에 이어 제2회 우리고장 현충시설 탐방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초․중․고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경기북부 11개 시군의 현충시설을 배경으로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이메일(deejay1004@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우리고장의 현충시설이 무엇이 있는지는 현충시설통합정보(http://narasarang.mpva.go.kr)를 보면 알 수 있다.
최우수상 2명에게는 교육장 상장과 장학금 각 50만원을 수여하는 등 푸짐한 시상도 준비되어 있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들과 또는 친구들과 인근의 현충시설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빨갛게 익어가는 가을단풍을 배경으로 자리 잡은 현충시설을 둘러보며 그동안 무심코 지나쳐왔던 유래와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고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해준 그분들께 감사하는 보람찬 시간도 갖고 아울러 사진공모전에도 참여하여 보자. 나라사랑정신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바로 우리고장에 자리 잡고 있다.
사진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의정부보훈지청 보훈과(031-820-0416)로 문의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