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하하 웃음행복센터 원장 의정부제일간호학원 원장 웃음치료 전문가(1급) <웃음에 희망을 걸다>, <웃음희망 행복나눔>, <15초 웃음의 기적> 저자 |
프린스턴 대학교 심리학자 존 달리(John Darley)와 대니얼 뱃슨(Danier Batson)은 성경에 나오는 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를 인용하여 심리실험을 계획했다. 그들은 프린스턴 대학교 신학생들만으로 구성된 피실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첫째 그룹에서는 학생들에게 선한 사마리아인에 대한 설교를 준비하도록 하였다. 다른 그룹에게는 다른 주제로 설교를 준비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지시를 받은 다음 청중이 설교를 듣기 위해 모여 있는 강당으로 이동해야 했다. 그리고 설교를 하기 위해 건물을 나서기 전 학생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다.
무작위로 학생들 절반에게는 “청중이 준비되기까지 몇 분 더 시간의 여유가 있습니다. 그래도 미리미리 이동하는 게 좋을 겁니다.” 그리고 나머지에게는 반대로 이야기했다. “여러분은 이미 늦었습니다. 사람들이 설교를 듣기 위해 몇 분전부터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서두르세요.” 그리고 학생들이 설교를 하러 가는 길에 한 사람을 배치해놓았다.
그는 배우로 허름한 옷차림에 매우 고통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허리를 굽히고 긴급한 병에 걸린 모습으로 학생들을 쳐다보고 있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 배우가 자기들을 실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실험 결과 이 배우를 도운 사람은 선한 사마리아인에 대한 설교를 준비했던 학생들이나 그렇지 않은 학생들 사이에 별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 후 별도로 측정한 신앙심 정도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시간이 있다고 말을 들은 학생들은 3분의 2가 가던 길을 멈추고 그 사람을 도운 반면 이미 시간이 늦었다는 말을 들은 학생들은 10분의 1만 그 사람을 도왔다. 나중에 실험 결과를 들은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 자신의 신앙을 반영하지 않은 행동에 큰 충격을 받았다.
즉 자신에게 시간이 없다는 강박과 다른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압박감 때문에 신앙심으로 우선 도와주어야 할 일을 도외시하고 그냥 지나쳤다는 결과에 모두 양심의 가책을 느꼈다는 것이다.
이 실험 결과는 우리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우리는 이 세상을 숨 가쁘게 살아간다. 무엇에 쫓기듯 바쁘게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목표, 자신의 의무만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이들을 돌볼 여유와 시간이 없다. 이웃에게 눈을 돌리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시간의 여유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이 실험의 결론이다. 긴박하게 달려갈 것이 아니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더욱 천천히 살아가야 한다. 우리가 진정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삶의 속도를 늦추고 가끔씩 서서 주위를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오천년 역사에서 가장 급변하고 가장 빨리 뛰어야 하는 시대를 지금 살아가고 있다.그래서 어디를 가든지 빨리빨리를 외치며 빨리빨리 생각하고 빨리빨리 행동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며 살아가는 시대가 된 것이다. 빨리빨리주의 때문에 우리 산업과 경제가 급속히 일어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삶의 질과 행복은 더욱더 급속히 추락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느림의 미학에 대해 그 가치를 깨닫게 되었고 삶의 속도를 늦추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귀한 선물인가를 사회가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는 정말 맛있는 음식을 제대로 맛보기 위해서는 시각과 후각과 미각을 총 동원해서 아주 천천히 음미하며 조금씩 맛을 보며 먹어야 한다. 그냥 급한 생각에 허겁지겁 입안에 가득 쑤셔 넣고 대충 씹어 넘기는데 급급하다면 맛있는 요리를 제대로 즐길 수 없을 것이다. 포도주를 감정하는 이들은 한 번에 벌컥 들이키지 않는다. 풍부한 맛을 제대로 만끽하려면 냄새를 맡아보고 조금씩 천천히 입 속에서 음미해가면서 맛을 느껴야 한다.
삶은 우리에게 차려진 맛있는 음식이나 아주 훌륭한 포도주와도 같다. 삶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맛있고 풍부한 맛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라면 되도록 속도를 늦추고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음미하며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삶의 속도를 줄이고 때로는 멈추고 인생의 참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웃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앞만 보고 달려가던 이들이 하하웃음행복센터에 나와 웃고나서부터 삶의 참된 맛과 풍부한 맛을 알게 되고 즐기게 되는 것이다,
삶을 정말 맛있게 조리하는 천연 생체조미료 엔돌핀, 엔케팔렌, 세레토닌, 옥시토신, 도파민 등은 웃을 때 많이 생성된다. 슬로우 인생, 여유 있는 삶, 인생의 참맛을 느끼기 위해 오늘부터 열심히 웃어보자! 우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