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7월11일 부산대학교 10.16기념관에서 개최된 제2회 전국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공약사항 이행평가 활동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서울신문이 공동 주최하고 부산광역시와 SBS가 후원한 이번 경진대회는 2006년 5.31지방선거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이 주민들에게 약속한 선거공약의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각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전국 232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지난 5월부터 시작된 경진대회는 ▲적합성 ▲독창성 ▲참여성 ▲확산가능성 ▲체감성 등을 심사하여 6월27일 39개 자치단체의 우수사례가 1차로 선정됐고, 경진대회에서는 참가자들과 심사위원들이 공동으로 현장 심사를 통해 우수 지자체를 최종 결정했다.
이번 경진대회에 응모한 양주시의 ‘민선4기 선거공약 이행평가사례’는 공약실천을 위한 계획수립 단계부터 추진과정, 추진결과 평가 및 공개 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양주시의 공약사항 관리체계는 준비과정, 내부 노력과정, 평가와 소통 등 3개분야로 구분하였으며, 준비과정에서는 참공약 실천계획 수립과 양주비전연구단 운영, 시민이 꿈꾸는 양주 그림그리기 대회 등을 핵심으로 내세웠다.
공약실천을 위한 내부노력으로는 2010양주비전 실행을 위한 교육실시, 공약이행실태 현장점검의 날 운영, 참공약 추진상황보고회 개최 및 시장공약사항 관리지침 제정 등이며, 평가와 소통과정으로는 1주년 성과보고 및 민선4기 전반기 외부평가 실시, 평가결과 홈페이지 및 언론공개 등이다.
양주시의 공약추진 및 관리사례는 양주시 홈페이지(열린시장방-공약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6월23일부터 29일까지 민선4기 지방자치단체(광역 16, 기초 230)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실시한 ‘매니페스토(참공약실천) 웹소통’ 평가에서도 양주시는 경기도에서 우수시로 선정됐다. 평가지표는 ▲정보접근성 ▲내용성 ▲참여성 등 주민과의 소통과 공개가 중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