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은 육류식품에 들어있지 않은, 피에 녹아 들어가는 식품섬유질을 포함하여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의 6대 영양학적 생리 물질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 인간을 위한 가장 완벽한 곡물이라고 한다. 이 콩으로 만든 청국장 역시 여러 영역에서 뛰어난 효능을 보이고 있다.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
섬유질은 자기 무게보다 40배나 많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변이 대장 속을 지나며 굳어지고 딱딱해지는 것을 예방한다. 또한 대장 벽을 자극해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줌으로 대장의 수분 흡수량이 줄어들어 수분을 많이 포함한 변이 부드럽게 나오게 해 준다. 청국장은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다는 다른 음식에 비해 무려 5배 이상이나 많은 섬유질과 바실러스균에 의한 정장 효과가 뛰어나 설사가 있는 사람들에겐 설사를 멎게 해주고, 변비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변비를 개선시켜준다.
비만 해결하는 좋은 식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섬유질의 수분 흡수성질 때문에 만복감을 주어 과식을 하지 않게 되고, 대장암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의 양도 낮출 수 있다. 특히 청국장은 발효가 일어나면서 원재료인 콩에는 많지 않거나 아예 없는 비타민 B1, B2, B6, B12 등이 만들어지는데, 이들 비타민은 신진대사를 촉진함으로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고 신진대사 회로를 거쳐 영양분이 완전분해 되도록 도와준다. 청국장에 들어 있는 레시틴과 사포닌 또한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함으로써 비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혈전 용해 효과로 뇌졸중 예방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뇌가 손상을 받아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인 뇌졸중은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사망원인이 되고 있는데 잘못된 먹거리 문화와 식습관으로 인해 갈수록 발병 연령 또한 점차 낮아져 어린이 뇌졸중 환자도 들어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생청국장을 먹게 되면 단백질 분해효소의 작용에 의해 혈전(혈관 안에서 피가 엉기어 굳은 덩어리)을 예방하여 뇌졸중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끓인 청국장은 이 효소가 완전히 파괴되어 버리기 때문에 혈전 용해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최고의 항암식품
우리나라 사람들의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의 발병률은 미국인에 비해 아주 낮은데, 많은 학자들은 그 이유를 우리나라 사람들이 콩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생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암은 세포의 유전자가 손상되는 단계와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단계로 나눠지는데 이 제니스테인은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유방암을 비롯하여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의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국장에는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와 같은 항암물질도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져 미국에서도 마늘과 함께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한다.
이밖에도 생청국장은 혈압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치매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만하면 훌륭한 토종식품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