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3.09.24 (일)
 
Home > 칼럼 > 송일락의 행복칼럼
 
행복이 우선 순위다
  2012-01-14 10:13:22 입력

▲ 송일락/양주사랑교회 목사
한번 사는 인생을 시작도 잘 하여야 하고 마무리도 잘 하여야 합니다.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마무리하는 것이 잘 하는 것일까요?

어느 병원에 밤늦게 응급환자가 실려왔습니다. 환자는 교통사고를 당한 후 뼈가 부러지고 온몸이 피투성이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의 겉모습은 환자의 심각한 상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응급실 담당의사는 우선 압박붕대로 지혈하는 등 응급조치를 취했고, 부러진 팔과 다리뼈 수술을 위해 정형외과 의사를 급하게 호출하였습니다. 그런데 정형외과 의사가 도착하기도 전에 그 환자는 그만 죽고 말았습니다.

여러분, 그 환자가 죽은 이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 환자의 기도가 막혀 호흡이 중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응급실 의사는 환자의 기도가 막힌 것을 모르고 다른 치료에만 정신을 쏟다가 결국 환자가 죽고 만 것입니다. 물론 의사가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여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그 최선의 노력이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잘못된 순서로 환자를 치료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어느 골프장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친구들끼리 골프를 하다가 여름철 위생관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너도나도 위생관리에 관한 ‘원 포인트 레슨’을 한마디씩 하게 되었습니다. 골프장 잔디 위에는 들쥐나 야생동물이 돌아다니면서 배설물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잔디에 앉지 말고 반드시 카트나 의자에 앉아야 한다, 실제로 쯔쯔가무시 병에 걸린 사람도 있었다, 농약이 묻은 공을 만지다가 얼굴을 만지거나 눈을 비벼서는 안 된다, 골프화나 골프장갑도 소독해서 써야 한다, 골프채도 사용 후에는 매번 잘 닦아두어야 한다 등등 많은 이야기들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날의 결정적 발언은 남자들의 소변습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늘집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볼 때 ‘먼저 볼 일 본 후 손을 씻어야 한다’와 반대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볼일을 보아야 한다’는 두 가지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습니다. 좀 말하기가 그렇지만 있는 그대로 전하면 이런 말들이 오고 갔습니다. “그 귀중한 물건(?)에 각종 세균이 묻고 농약까지 묻히니 문제지. 그러니 물건(?)이 제대로 건사가 안 되는 거라고.” “무슨 소리야. 기왕에 세균을 묻혔으면 농약까지 발라놔야지!” 그러자 옆에서 가만히 듣고 있던 의사친구가 이렇게 말하더랍니다. “이것도 루틴이 중요한 거야. 반드시 손을 먼저 씻고 나서 그 소중한 물건(?)을 만지라고. 당신들 혼자 쓰는 물건(?)이 아니잖아!”

매우 의미있는 이야기입니다. 화장실에서 소변이나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일의 순서가 더 중요합니다. 식사할 때도 먹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식사 전에 디저트와 같이 단 음식을 먼저 먹으면 혈당치를 급격히 상승시켜 몸에 큰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마사지 할 때도 순서가 중요한데,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시작하여 심장 가까이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모든 일에 순서가 중요합니다. 의사가 환자를 치료할 때나,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나, 식사를 할 때나, 마사지 할 때나, 운동을 할 때나, 비즈니스를 할 때나, 하다못해 여성들이 화장을 할 때도 순서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삶에서 무엇을 먼저 해야 하나요?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살기는 너무 시간이 없습니다. 우리가 먼저 결정해야 할 우선순위는 무엇입니까?

2012-01-14 10:16:01 수정 경기북부시민신문(hotnews24@paran.com)
경기북부시민신문 님의 다른기사 보기
TOP
 
나도 한마디 (욕설, 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0 / 300byte
(한글150자)
 
 
 
 
 
 
감동양주골 쌀 CF
 
민복진 미술관 개관
 
뷰 맛집 기산저수지
 서정대학교 대외협력처 프로그램
 임상오 도의원, ‘경기북부지역
 의정부시의회, 추석맞이 사회복
 경기도 문화의날, <의정부 행복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양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추석 연
 ‘추석 명절연휴’ 의정부시 공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중학교와
 동두천시의회, 추석맞이 방범기
 트루먼의 책임 리더십과 두사부
 제2의 인생
 채용공고와 다른 근로조건
 선거법 위반 ‘집유’ 최용덕 전
 양주목학당 과거시험 재현
 양주향교 추기석전 봉행
 동두천 한마음가족봉사단, 이웃
 동두천시, ‘디디씨’캐릭터 이
 동두천시, 오는 23일 제16회 한
 노인정책 발굴 위한 ‘의정부시
 김동근 시장, 발달장애인 고용안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2023년 C
 의정부시, 개인정보 관리 최우수
 송내중앙중학교, 3학년 통일교육
 경기도일자리재단, 양주일자리센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가야금연
 시민의 힘 키우는 토론 광장, <
 신한대학교 중앙도서관, ‘문학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2023년
 최영희 의원, 사망자 명의 처방
 2차 ‘의정부 시민아고라500’
 
정진호 의원 “김동근 시장이 회룡IC 연내 착공 무산 책임”
 
양주도시공사,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초 ‘5년 연속 최우수’ 쾌거
 
복지는 무엇인가?
 
정미영 의원, ‘묻지마 범죄’ 예방 대책 촉구
 
최수연 의원 “양주아트센터를 경기북부 최대 공연장으로”
 
조세일 의원 “음악극 퍼레이드 대표가 문화재단 대표 동창” 폭로
 
제2의 인생
 
채용공고와 다른 근로조건
 
면역력 어떻게 높이나?
 
“안전은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양주한마음발전봉사산악회 김장나눔 준비
 
트루먼의 책임 리더십과 두사부일체
 
 
 
 
 
 
 
 
 
 
 
 
 
양주시 의회
섬유종합지원센터
영상촬영전문 프라임미디어
 
 
 
신문등록번호 : 경기.,아51959 | 등록연월일 : 2018년 9월13일
주소 : (11676) 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29-23(가능동) 문의전화 : 031-871-2581
팩스 : 031-838-2580 | 발행·편집인 : 유종규│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수연 | 관리자메일 : hotnews24@paran.com
Copyright(C) 경기북부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